티스토리 블로그 줌ZUM, 네이트Nate, 네이버Naver, 다음daum 포털사이트에 검색 사이트 등록하기 [꿀팁tip]
본문 바로가기

방금이 꿀팁

티스토리 블로그 줌ZUM, 네이트Nate, 네이버Naver, 다음daum 포털사이트에 검색 사이트 등록하기 [꿀팁tip]

728x90
728x90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도 봐주는 이가 없다면 그 가치가 아무리 높다한들 아무도 모를 것이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때 무조건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물론 틀린말은 아니다. 분명  주기적으로 꾸준히 올리는 것은 네이버든 유튜브던 티스토리던

자체 알고리즘에게 필수적인 최소 조건이기 때문에 이를 지키지 않으면

SA(키워드 광고) or DA(디스플레이 광고)를 예산을 들여 집행하지 않는한

조금의 도달은 커녕 기본적인 노출조차 뒷전으로 밀려 등잔불 밑이 어두운 것 마냥 쉬이 눈에띄지 않게 된다.

해당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막 8일이 지나고 있는 시점이고 수요가 확실하지 않기에  크게 작업할 생각이 없었는데

관리탭에 특정 콘텐츠가 줌(zum)에서 유입되었다 트래킹되면서 현재의 콘텐츠들이 줌(ZUM), 네이트(Nate), 네이버(Naver), 다음(daum) 포털사이트에 노출될 수 있도록 정상적으로 사이트를 등록을 한다면 유저가 얼마나 유입될지 궁금해서 하기와 같이 각 포털별로 사이트를 등록하게 되었다. 물론 당장 등록한다고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는 건 아니지만 언젠가 해야할 일이고 수익 창출을 하기전에 미리미리 등록해 놓는 것이 좋다.

 

콘텐츠를 통한 노출은 되는데 메인이 되는 블로그 주소는 노출이 되지 않는 모습이다.

 

아무리 내 주소를 직접 검색해도, 닉네임을 넣어도 결과가 도출되지 않는다. 콘텐츠가 나오는 걸 보면 메인이 되는 블로그 주소만 나타나지 않는 것 같다. 이는 노출이 막힌게 아니라 이런 신규 사이트 즉, 주소가 존재하다는 걸 등록해놓지 않았기 때문에 읽을래야 읽어들일 수가 없는 것, 존재의 유무를 각 포털사이트에 등록해야 채널명이자 블로그명으로서 검색이 되고 그 이름이 앞으로 올리게 될 콘텐츠와 일관성이 있다면 데이터가 쌓일 수록 유리해지는 것은 당연하고 뿌듯함을 느낄 보람은 덤이다.

 

상기 이미지처럼 사이트가 등록되면 '방금입니다' 를 치던 'banggeum' 을 치던 정상적으로 뜨게 된다.

 

 

 

▶▶▶▶▶ Zum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

① Zum 홈페이지를 들어간다.

 

② 맨 밑으로 스크롤을내려 고객센터를 클릭한다.

 

③ 사이트 검색 등록 탭을 클릭, 신규등록을 누른다.

 

④ 결과를 전달받을 이메일과 함께 사이트 주소, 사이트명, 소개, 등록 사유 등을 기재한다.

(파일첨부는 필수x)

 

 

 

 

⑤ 이제 3~5일 정도 기다리면 되며, 결과는 이메일로 통보된다.

 

▶▶▶▶▶ nate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

① nate홈페이지 --- 더보기 --- 이슈UP추천 클릭한다.

 

② 하단에 있는 회색 추천바를 클릭한다.

 

③ 개인(탭) --- 블로그(유형) --- 남기는 말 --- 상기 이용조건 동의 --- 등록을 누른다.

 

④ 등록 완료

(영어 알파벳으로 검색하면 최상단에, 한글로 검색하면 블로그 탭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 즉각 적용됩니다.)

 

 

▶▶▶▶▶ Naver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

① (아무)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클릭한다.

 

②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한다.

 

③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기재하고 엔터를 친다.

(방금이는 이미 등록을 해서 하단에 떠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비어있는 상태가 맞다)

 

④ HTML 태그를 클릭하고 아래 메타 태그를 복사한다. 

 

⑤ 내 티스토리 블로그 ---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한다.

 

 

⑥ 헤드 바로 밑에 붙여넣기 --- 저장을 클릭한다.

 

 

⑦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로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누르고 보안절차를 밟는다.

 

⑧ 사이트 소유 확인 메시지가 뜨면 정상적으로 완료된거다.

 

⑨ 하단에 위치한 사이트 목록에 정상적으로 떠 있는지 --- 들어가지는 체크하면 완료.

 

 

▶▶▶▶▶ Daum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

① (아무) 검색창에 다음 사이트 등록하기 or 다음 검색등록을 친다.

 

② 하단 신규등록하기를 클릭한다.

 

③ 블로그 등록 --- 블로그 URL 삽입 --- 확인을 클릭한다.

 

④ 사이트 검색탭을 클릭하면 해당 창이뜨니 그냥 블로그 등록을 하면 된다.

 

⑤ 하단 이미지와 같이 필요 정보를 기재하면 된다.

(이미 신청을 해서 무엇을 기재해야할지 보여주기 위해 수정을 누른 상태다.)

 

⑥ 신청하면 아래와 같이 검토중인 사이트라고 뜨고 완료되면 신청자 등록이라고 변한다.

 

⑦ 기재한 주소로 확인 메일도 확인하도록 한다.

 

방금이(닉네임)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8~9일로 넘어가는 시점이라 초보 블로거, 크리에이터로서 현재 할 수 있는 기초공사가 무엇이 있고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간략한 설명과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이미 자세히 아는 사람들에게는 굳이 이렇게 까지 상세하게 캡쳐를 떠서 알려줘야 할까? 싶을 수도 있지만 모든게 생소한 사람에게는 처음보는 장면 하나하나가 공포로 다가오고 더군다나 유경험자인 주변인이 없다면 그 정도가 배가 되기 때문에 초보자이자 초심자의 시선으로 만들어보게 되었다.

 

추후 해당 게시글을 수정하여 구글, 네이버 RSS 등록, 야후, 빙(bing) 등에도 등록하는 방법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머리도 식힐겸 촉촉해지는 새벽감성 듬-뿍 머금은 방금이표 에세이를 보면서 기다리면 어떨까 싶다.

 

✅ 글쓴이 ㅣ @banggeum

✅ 저작권 ㅣ 어떠한 형태로든 사전 허락없이 무단 배포, 수정, 복사를 금합니다.

728x90